2앵커 도로표지병

2앵커 도로표지병










개발 의도 및 발명의 효과



기존 표지병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도로의 안전성을 유지하고자 본 제품을 개발 " 특허 제0475463호"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본 제품은 몸체부(상면,하면), 앵커부로 구성된 제품으로써 몸체 상면부는 보강철판을 매입하고, 하면부에는 방사형구조 채택 및 침하방지판을 형성시키고, 앵커부는 차량진행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2앵커 방식채택 및 이탈방지용 돌기를 구성시키고, "보강볼트, 너트"에 의한 3단 분리형 방식을 채택, 표지병의 100% 재사용, 재활용 및 유지관리에 탁월한 효율을 자랑하며, 재귀반사체의 교체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JAEIL-503은 내구성과 안전성을 확보 함으로써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여 관리 및 유지보수 비용이 현저히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존 표지병의 문제점






2002.7.23.PM 9:00 MBC 뉴스 문제점
집중보도 : "표지병 이탈현상"

2004. 12. 06 KBS 뉴스라인 문제점 집중보도" :
"몸체부와 앵커부의 분리현상"


1. 기존 제품들은 몸체를 알미늄합금 일체형 다이캐스팅으로 단순 성형하므로 기포가 앵커의 중앙(목) 부분으로 몰려 쉽게 부러짐
2. 바닥면이 사각구조로 접착제가 안쪽에만 고이게 되어 노면과의 접착력이 떨어져 비틀림현상 및 이탈현상 발생.
3. 바닥면적이 작아 차량의 하중을 받았을때 쉽게 침하현상이 일어남





앵커부 파손

비틀림 현상

침하 현상


2 앵커 3단 분리형 도로표지병 (JAEIL-503) 장점





몸체부와 앵커부 내부에 "세계최초"로 보강철판 및 보강 강관이 매입된 이중 사출구조로 내구성과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파손이 되지않아 자원절약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 제품은 바닥면적이 국내 최대크기 (130X140) 이므로 차의 하중과 차량 충격으로 인한 표지병의 침하가 타 제품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타사 제품은 앵커가 1개로 되어있어 차량 충격시 비틀림으로 반사체가 돌아가 표지병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반면, 본 제품은 2앵커 방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비틀림 현상이 전혀 없습니다.




본 제품은 2개의 앵커 표지병으로서 앵커의 방향이 차량의 진행방향과 동일하여 차량의 하중을 받았을 때 충격이 적으며 충격이 분산되는 효과로 인하여 표지병의 이탈 가능성이 타 제품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세계 최초로 앵커부에 이탈 방지용 돌기를 형성시켜 도로에서 이탈현상을 방지 하였습니다.


세계최초 보강볼트, 너트에 의한 3단 결합 방식으로 앵커부의 길이 조정이 자유로우며, 유지보수의 편리성과 함께 표지병 몸체부의 100% 재사용, 재 활용이 가능하며, 재귀반사체의 교체가 자유로운 탁월한 제품 입니다.














JAEIL 503-A (양면)
크기 130㎝×140㎝×80㎝~110㎝
색상 황색, 백색
용도 안전지대용, 중앙선용, 노견용



JAEIL 503-B (양면)
크기 130㎝×140㎝×30㎝
색상 황색, 백색
용도 안전지대용, 중앙선용, 노견용




JAEIL 503-C (단면)
크기 130㎝×140㎝×80㎝~110㎝
색상 황색, 백색
용도 안전지대용, 중앙선용, 노견용




JAEIL 503-D (단면)
크기 130㎝×140㎝×30㎝
색상 황색, 백색
용도 안전지대용, 중앙선용, 노견용


일반도로 표지병의 문제점 과 개선



  앵커부 파손




원인
근거자료 : 2004년 12월 6일 KBS뉴스라인
1.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KSD6006) 제조시 앵커부 단순 제조
2.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KSD6006) 제조시 기포발생으로 인하여 제품의 냉각시 앵커부 중앙(목)으로 기포가 모여 앵커부 강도 저하의 원인이 발생 (제조시 결함)


개선
(제일종합안전)
1. 앵커부 내부의 보강재 삽입으로 강도를 향상 시킴
2. 앵커부 내부의 기공 제거로 앵커부 강도를 향상 시킴.


  비틀림 현상



원인
근거자료 : 2004년 12월 6일 KBS뉴스라인
1. 1앵커 방식 채택으로 구조적 결함
2.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KSD6006)의 단점인 수분과 장시간 노출시 앵커부 표면에 백화현상 발생으로 인해 접착력 저하.


개선
(제일종합안전)
1. 2앵커 방식 채택으로 구조적 결함 보완.
2. 앵커부 분리로 폴리카보네이트 그라스 등의 수지 또는 기타의 보강제 사용으로 앵커부 강도 향상


  침하 현상



원인
근거자료 : 2004년 12월 6일 KBS뉴스라인
1. 도로 표지병의 제조시 하면부 공간 으로 인한 구조적 모순.
2. 도로 표지병의 몸체의 크기(120x110) 작음


개선
(제일종합안전)
1. 도로표지병의 개선시 하면부 구조의 평면 유지로 접착면적 증대.
2. 도로 표지병의 몸체부 크기 (140X130)를 도로 상황에 맞추어 최대로 넓힘.


  이탈 현상



원인
근거자료 : 2002년 7월 23일 PM09:00 MBC 뉴스
1. 1앵커 방식 채택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 또는 앵커부의 길이가 작다 (50cm).
2.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KSD6006)의 단점인 수분과 장시간 노출시 앵커부 표면에 백화현상 발생으로 인해 접착력 저하.


개선
(제일종합안전)
1. 2앵커방식 채택으로 구조적 보완, 앵커부 길이 (제품의 중심점) 증대.
2. 앵커부 분리로 폴리카보네이트 그리스 등의 수지 사용으로 백화현상 방지 또는 기타 보강제 사용으로 앵커부 강도 향상 및 앵커부 길이를 키움.


  몸체부 파손 현상



원인
일반도로 현황
1.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KSD6006) 제조시 몸체부 단순 제조.


개선
(제일종합안전)
1. 몸체부 내부의 보강재 삽입으로 강도를 향상시킴.


  반사체 이탈 현상



원인
일반도로현황
1. 반사체 압입시 단순 강제 압입식으로 강한 충격에 이탈현상 발생.
2. 반사체 이면 구조가 일반 평면형 구조.
3. 알루미늄의 백화현상으로 이탈현상 발생.


개선
(제일종합안전)
1. 반사체 이면 구조를 쐐기형 구조 채택.


2 앵커 3단 분리형 도로표지병 (JAEIL-503) 성능비교




몸체부 : 형태

타사


1앵커 단순 일체형
- 하자보수 불가능
- 재사용 불가능

제일종합안전(주)


2앵커 3 단분리형
- 몸체부의 재사용 및
재활용 100%가능
- 하자보수 편리

몸체부 : 성형방법

타사


알루미늄 합금
· 다이캐스팅 단순 성형제품
· 보강재가 없음

제일종합안전(주)


알루미늄 합금
· 다이캐스팅 보강재에 의한 3단 분리 성형제품
· 몸체 내부 보강 철판 내장



몸체부 : 결합방식

타사


1앵커 단순 일체형

· 하자보수 불가능
· 재사용 불가능 
- 앵커부 파손현상 발생

제일종합안전(주)


보강 볼트, 너트에 의한 2앵커 3단분리 결합
· 몸체부 재사용 및 재활용 100%
· 보강 볼트,너트에 의해 앵커부 파손현상 없음

몸체부 : 바닥형태

타사


사각형 구조
· 접착제가 잘 펴지지 않아 접착력 미약




제일종합안전(주)


방사형 구조
방사형 구조로 접착제가 잘 펴져 접착력이 현저히 큼



앵커부 : 형태

타사


1앵커, 일반 테파형
· 비틀림 현상 발생
· 이탈현상 발생
· 길이조절이 불가능
· 보강재가 없음

제일종합안전(주)


차량 진행방향 2앵커 채택 및 이탈방지용 돌기구성
· 비틀림 현상이 없음
· 이탈현상을 최소화
· 길이 자유롭게 조절
· 보강볼트, 너트 사용


앵커부 : 결합방식

타사


단순 일체형
· 하자보수, 재사용 불가능
· 파손현상 발생
· 길이 조절이 불가능

제일종합안전(주)


보강볼트, 너트에의한 3단 결합방식
· 하자보수,재사용 및 재활용 100%가능
· 파손현상이 없음
· 길이 자유롭게 조절가능



표지병 : 표지병크기

타사


130X110X50
· 도로에서의 침하현상이 쉽게발생

제일종합안전(주)


130X140X80~110
· 도로에서의 침하현상이 최소화
· 국내 최대 크기

반사체 : 형태

타사


반사체 형태 : 일체형
· 반사체의 교체가 불가능

제일종합안전(주)


반사체형태 : 분리교체형
· 3단 경합방식의 채택으로 반사체의 교체가 가능
· 반사체의 쐐기형 구조채택


2앵커 3단분리형 도로표지병 (JAEIL-503)시공



1. 천공작업


2. 앵커설치간격(60mm)이격 후- 2번홀 천공 작업


3. 홀 내, 외부 진공청소기 사용 이물질 제거 중


4. 진공청소기 사용 이물질 제거완료


5. 도로용 에폭시 주입


6. 표지병 설치 (2005.08.17)

국토해양부, 대구, 충주, 경주, 경상북도 외)


2앵커 3단분리형 도로표지병 (JAEIL-503) 철거 재사용



1. 표지병 제거전


2. 몸체부 고정볼트 제거


3. 몸체부 하판 제거


4. 앵커부 보강볼트 제거


5. 표지병 제거 완료


6. 표지병 재사용 부품 (몸체부, 침하방지판, 볼트, 너트)